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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우리나라 라면 수출 3억달러 육박(2017.12.20. 농식품부 배포)

    		

◈ 2016년 라면 시장 규모(소매점 매출액 기준)는 ’12년 대비 10.2% 증가
* 시장규모: (’12) 1조 9,608억 원 → (’15) 1조 9,591억 원 → (’16) 2조 1,613억 원(10.2↑)

○ 1인가구 증가, 간편성 추구 소비성향 등으로 용기(컵라면) 시장 큰 폭 확대
* 봉지라면: (’12) 1조 3,626억 원 → (’15) 1조 3,218억 원→ (’16) 1조 4,363억 원 (5.4%↑)
* 컵라면(용기면): (’12) 5,983억 원 → (’15) 6,372억 원→ (’16) 7,249억 원 (13.8%↑)

○ 비빔면(매운볶음면 등) 및 프리미엄 짜장라면 판매 증가로 해당 매출 5년간 각각 55.3%, 34.4% 늘어
* 비빔면: (’12) 577억 원 → (’15) 758억 원→ (’16) 896억 원 (55.3%↑)
* 짜장라면: (’12) 1,811억 원 → (’15) 2,821억 원→ (’16) 2,435억 원 (34.4%↑)

◈ 한국 라면 제품의 다양성, 메인 유통채널로의 진출 및 인지도 확대, 한류 등 인기로 수출 지속 증가
* 수출액: (‘12) 206백만달러→ (’13)213→ (’14)208→ (’15)219→ (’16)290

○ 주요 수출국은 중국(25.9%), 미국(12.3), 일본(6.6), 대만(5.6), 호주(4.4) 순으로 전체 수출액의
    54.8% 차지
* ’12~’16 수출액 증가율: 중국(163%), 대만(135%), 미국(60.8%) 순임

- 일본 수출은 12년말부터 시작된 엔저 등으로 감소,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5개국이 해외
   新수출시장으로 급부상
* 동남아 라면 수출 상위 5개국(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싱가포르)으로의 라면 수출 현황
- ’(’12) 2,234만 달러 → (’15) 2,650만 달러→ (’16) 4,596만 달러 (105.7%↑)

첨부파일
  • (배포-보도자료)16년 우리나라 라면 수출 3억달러 육박(12. 20, 조간).hwp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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