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여&소통

공지&보도

40대 가구주, 5인 이상 가구에서 ‘밥·죽 가정간편식’ 구매 증가율 가장 높아(19.02.06 농식품부 배포)

    		

◈ 판매시점 관리시스템(POS ; Point of sale)*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즉석밥·즉석죽 (이하 ‘밥·죽 간편식’) 소매시장 분석
 
* 밥·죽 간편식을 중심으로 2016년부터 2018년 11월까지의 4,200개 소매점 매출실적 자료 분석
 
? ’18년 11월 밥·죽 간편식 소매시장 판매액(POS 데이터 기준)은 ’17년 대비 8.5% 증가하였으며, ’19년에는 ’18년 대비 13.9%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품목별 판매액 점유율은 흰밥(47%), 볶음밥(16.1), 덮밥(8.6) 순
 
? 단위(㎏)당 가격은 변동이 거의 없으나 제품 수요 증가 및 제품의 다양화로 인하여 시장이 성장한 것으로 추측
 
? 소비자패널 3,000가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밥·죽 간편식을 가구당 가장 많이 구매하는 가구는 △가구주 연령 ‘40대’, △가구원 수 5인 이상인 가구로 나타남
 
- 가구주 연령 40대 가구와 5인이상 가구는 구매액 증가율도 높아 향후에도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주요 소비층이 될 것으로 예측

첨부파일
  • (배포-보도자료) 밥, 죽 가정간편식 분석결과 (2.7, 조간).hwp 다운로드

댓글 0

0/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