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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탕 가격인상 주기 짧아졌다

    		

설탕 가격인상 주기 짧아졌다

 

국제 원당가가 등락을 거듭하는 가운데 국내 설탕가도 가격인상 주기가 짧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 2,200개 유통점 POS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 2일 현재 대한설탕 등 조사대상 6개 브랜드 모두 일주일 전(작년 12 26)에 비해 최소 1.4%에서 최대 9.5%까지 소비자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설탕 가격변동 추이를 살펴보면 1kg 포장 제품은 가격등락폭이 큰 반면, 2.722kg 포장은 상대적으로 가격변동은 심하지 않되 꾸준히 인상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이는 1kg 포장이 소비자가 자주 찾는 제품이기 때문에 잦은 할인행사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단위 무게당 가장 저렴한 제품은 ‘대한설탕 가는 정백당 1kg’으로 1 9일 현재 조사대상 브랜드 6종 중 가장 낮은 1,200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포장 단위별로는 1 9일 현재 백설설탕은 1kg 포장이 2.772kg 포장에 비해 4.0% 높은 반면, 큐원설탕과 대한설탕은 1kg 포장이 2.772kg 포장보다 각각 2.2%, 10.9%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최근 2년간 국제 원당가는 전월 대비 27% 하락하는가 하면 23% 오르기도 하는 등 작년 5월 이후 등락을 반복하며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설탕 소매가격은 2009 8월 가격인상 이후 1년만인 2010 8월에 가격인상이 있어 1년 주기로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근 설탕가격이 다시 오름으로써 가격인상 주기가 짧아진 양상을 보였습니다.

설탕의 주원료인 원당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 원당가격의 불안은 국내 설탕가격은 물론 과자, , 음료 등 주요 식료품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기에, 설탕 가격안정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식생활 개선 운동, 건강 레시피 개발 등 올바른 설탕 소비를 위한 대책도 병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자료 배포일 : 2011년 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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