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분석

조사보고서

[KREI]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유럽의 가정간편식(HMR) 산업현황 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유럽의 가정간편식(HMR) 산업현황 Ⅰ(영국, 독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18.11)
 
1. 머리말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더불어 간편식 시장은 계속 성장하여 왔다. 간편식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는 국가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분명한 것은 향후 간편식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이다. 세계 간편식 시장의 분석과 관련하여 첫 번째 사례로 유럽의선진국 중 영국, 독일, 이탈리아의 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산업 현황과 성장배경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해외 선진국가의 공통적인 특징 중 하나인 대형 유통업체의 시장지배력(Retail Concentration) 강화가 HMR 산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본다. 즉 각 국가의 HMR 시장의 유통경로를 조명하여 향후 시장을 누가 주도하는지, 다시 말해 유통업체가
시장을 주도하는지 제조업체가 주도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HMR 상품의 짧은 유통기한 특성으로 제조업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유통업체가 산업을 주도하는 것이 확연해지고 있다. 아울러 HMR 시장에 대한 정부의 인식 및 대응 정책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향후 국내 HMR 시장을 전망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첨부파일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유럽의 가정간편식(HMR) 산업현황 Ⅰ(영국, 독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18.11).pdf 바로보기 다운로드

댓글 0

0/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