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분석

조사보고서

[KREI]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유럽의 가정간편식(HMR) 산업현황 Ⅱ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유럽의 가정간편식(HMR) 산업현황 Ⅱ(프랑스, 스페인, 덴마크를 중심으로, '19.01)

1. 머리말
 
간편식 시장은 이미 많은 유럽국가에서 두드러지게 성장하는 산업중의 하나이다. 지난번 영국, 독일, 이탈리아에 이어 이번호에서는 프랑스, 스페인, 덴마크의 소비자들이 HMR 식품에 어떻게 호응하는지 살펴보고 각 국가들의 간편식 시장이 어떻게 성장하여 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프랑스는 유럽의 선진국 중에서도 요리문화가 상당히 발달했을 뿐만 아니라 프랑스 요리는 해외에서도 많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국가요리 중의 하나이다. 그렇다보니 프랑스는 음식 문화에 있어 타 국가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나아가 프랑스는 영국 독일과 함께 유럽에서 HMR 시장을 선도하는 3개국 중의 하나이다.
 
스페인 또한 프랑스에 못지않게 다양한 요리가 발달한 유럽국가 중의 하나이다. 나아가스페인은 유럽에서 영국, 프랑스, 독일에 이어 HMR 식품을 많이 소비하는 네 번째 국가이다. 프랑스, 영국, 독일이 2013년 유럽 간편식 시장의 60%를 점하는 반면에 스페인이 약 12%를 점유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1) 흥미로운 것은 스페인의 인구가 2010년 4,700만에서 2017년 4,650만 명으로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HMR 시장은 계속하여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구규모에 있어 덴마크는 프랑스나 스페인에 비하여 상당히 작은 나라 중에 하나이다.덴마크의 인구는 2018년 약 577만 명으로 추정되지만 HMR 산업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연간 1.9% 성장이 기대되는 나라이다.
 
따라서 위의 3개 국가를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향후 한국의 HMR 시장 트렌드 전망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첨부파일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유럽의 가정간편식(HMR) 산업현황 Ⅱ(프랑스, 스페인, 덴마크를 중심으로, '19.01).pdf 바로보기 다운로드

댓글 0

0/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