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분석

조사보고서

[KREI]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일본의 가정간편식(HMR) 산업 현황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일본의 가정간편식(HMR) 산업 현황('19.02)
 
1. 머리말
 
일본은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이하 HMR) 시장이 지속성장하는 국가들과 유사한 성장 배경을 가지고 있다. 여성의 사회진출, 1인 가구 증가, 식사 준비에 대한 번거로움, 편리성 추구, 경제적 이익 추구, 바쁜 삶 등의 이유로 일본 소비자들 또한 꾸준히 HMR 식품 소비에 대하여 부정적 이미지에서 긍정적 이미지로 전환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한국 여성의 전통적 가정 내 역할이 있었듯이 일본 가정집의 식사준비는 여성의 몫이었다. 여성은 청소며 집안 대소사며 집안일을 도맡아 책임지고 운영하는 주체이며 무엇보다도 가족 구성원의 먹거리를 해결해야 하는 주 책임자이었다. 이러한 생활문화는 간편식에 우호적인 젊은 세대와 다르게 기성세대 소비자들에게 HMR 식품에 대한 부정적이미지를 연출할 뿐만 아니라 HMR 식품소비에 대한 세대간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전통적으로 여성이 전적으로 집안에서 구성원을 위하여 건강한 식사를 준비해야 한다고 하는 고정관념은 사회적으로 암묵적으로 여성들로 하여금 식사준비는 여성의 책임이라는 가치관형성을 부채질하였다. 비록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간의 HMR 식품구매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더라도 HMR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오늘날 모든 세대들에게 있어 HMR 식품이 영양학적으로나 품질과 맛에서 우수하다고 믿는 소비자층이 두터워졌지만 일본시장에 처음으로 간편식이 등장하였을 때 소비자는 전반적으로 품질과 맛을 신뢰하기보다 무언가 신뢰하기 어렵다는 분위기가 팽배하였다. 심지어 간편식 등장 초기단계에서 여성이 간편식을 구매하는 자체가 여성의 가정 내 역할에 충실하지 못하다는 죄의식 형성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부정적 이미지는 HMR 식품 공급업체나 유통업체의 노력으로 많이 불식되어졌고 간편식 시장이 형성된 이래 간혹 상품카테고리별 매출액 성장률이 다소 하락하는 경험을 하였지만 전체적으로 HMR 시장규모는 확대되었다.
 
2018년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에 의하면 세계 HMR 시장은 미국, 중국, 인도, 일본, 영국이 주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근래 들어 간편식 시장의 주도권이 미국을 포함한 유럽 선진국가들에서 중국, 인도,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의 주도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일본의 HMR 시장규모는 2005년 세계 시장에서 두 번째로 간편식을 많이 소비하는 나라로 자리매김하였으나 2018년에는 미국, 중국, 인도에 이어 4위를 차지하며 연간 시장이 약 18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1)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일본정부가 처음으로 1945년에 인구통계조사를 실시한 이후 2010년에 약 1억 2,800만 명을 정점으로 2015년에 인구감소가 현실화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구감소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HMR 시장은 소비자 1인당 간편식 구매규모나 시장 자체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일본의 HMR 시장 변화를 살펴본다면 한국의 HMR 시장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첨부파일

댓글 0

0/3000